수행에 질문에 대답한 글..

어둠이 명상인 수행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칠통漆桶 조규일 2007. 5. 1. 09:43

어둠이 명상인 수행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 칠통 조규일

 


아무 것도 안 보이는 어둠이
명상인 수행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요?

오래 전에 이런 것에 질문에 대답한 적이 있어
오늘은 다른 각도에서 살펴본다.
본성에서...전체적 흐름...그 위치적 현상에서...
그러나 이전에 전부다 여기 저기서 이야기한 것을
다른 각도에서 간략하게 정리한 것에 불과하다.

본성은
어둠 없이 원만하고 원만한 밝디 밝음 자체로
분별심의 한 생각도 없고
한 생각이 들면
한 생각 무극(無極)은 양중음(陽中陰)
중(中)은 중도(中道)의 중(中)이다.

양이 음이고 음이 양이다.
음양이 없다

벗어나 앉았으니
양은 양이고
음은 음이다.

양은 밝음 좋음 선이고
음은 어둠 나쁨 악이다.

중생의 명상인 수행자에서 보면
밝음은 밝음이고 어둠은 어둠이다.

명상 수행하는
곳(處), 장소, 도량,....을
명상인 수행자 스스로 중음신 귀신을
천도 내지는 물리칠 수 있는 능력 있다면
음양을 구별하지 않아도
법당, 성당, 성전, 교회....뿐만 아니라
그 어디서 명상 수행한 한들 상관이 없다.

있는 그곳이 수행 처(處)이고 기도 처로
우주 삼라만상이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라 하겠으니
마음이 이것다 아는 이
이곳이 좋다 저곳이 좋다며
수행처 기도처를 찾아다닐 필요 없고
어떤 이 수행의 경지가 높고 낮다.
되었다 아니 되었다. 말하며
찾아다니고 수행에 도움 받고자 하지 않는다.
이때가 되면 명상 내지는 수행 중 눈을 뜨고 하든 눈을 감고 하든 상관이 없고
밝은 곳 어두운 곳 상관이 없다.

안으로부터 생겨나는 의문과 걸림은 장애로
그것이 명상 수행하게 하고 하여
생겨난 장애 하나 하나를 밝힘으로
빛으로 나아가게 하는 지를 알기에 묻지 않는다.
그리고 사량(思量), 거량(巨量)하려하지 않는다.

경지가 그러하지 못하기에...
사량하고 거량 분별하니. 음양이 있고
음양이 있으니 좋고 나쁨 선악이 있고
선악이 있으니 천도된 이가 있고 안된 이가 있다.
영계(靈界)가 있고 천계(天界)가 있다

천계 영계에 태어나기 위해서는 악보다는 선이 많아야 한다
선보다 악이 많으면 지옥계에 태어나고
육체의 인연이 다했음에도 인연이 다 한지를 모르고
육체를 떠난 영혼임에도 육체를 떠난 지를 모르고
중음신으로 귀신으로 인간계 이 세상에 머무르니
어둠을 좋아하고 습기를 좋아하고....
(이것에 관한 것도 다른 글에서 밝혔으므로 여기서 이 정도로...)

명상 수행하는 입장에서 보면
음양의 구별 구분에 있어서
양도 아닌 중도 아닌
음에 속한 수행처 기도처. 곳 장소 도량에서
수행한다면 중음신 귀신 악...의 축 쪽에서
명상 수행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법당, 성당, 성전, 교회....은... 경전 성경....은
어둔 나쁜 ...음양, 선악의 구분에서 음의 요소를 피하여 양인 곳에 있다.
어둠 나쁜 ...음을 쫓고 또는 음을 향해 있지 않게 하기 위하여
밝음 좋은 ...양을 쫓고 또는 양을 향해 있게 하기 위하여
그럼으로 자꾸만 조금 더 미세할지라도 밝은 쪽으로 나올 수 있도록...
밝은 쪽에 있고, 밝은 쪽에서 선한 진리의 말을 전한다.
법당, 성당, 성전, 교회....은 고급령들이 거하여 계시다.

어둠에서...음의 요소에서 명상 수행할 때는
진정한 명상 수행자는 촛불을 밝힌다거나 향을 피운다거나
또는 성경 내지는 경전을 암송 내지는 읽음으로
명상 수행하는 하고자 하는 장소 도량을 청정하게 하려고 한다.
명상인 수행자가 아는 한은 청정하게 하려고 한다.
(사실 이것도 어느 단계를 넘어서면 이런 행위로부터 공경 예의 받으려고 하는
고급령들이 생기는 만큼 하지 말아야 하지만...다른 글에서 밝혔음.)
그리고 믿고 있는 종교의 지칭되는 명명의 이름들로부터 보호를 받으려고 한다.
왜! 능력이 부족하니 도움을 받기 위하여....
무슨 도움? 음, 어둠, 나쁜.. 악의 축, 중음신, 귀신으로부터...

음 어둠 나쁜...악의 축....은
처음 얼마간은 명상 수행자를 바른 길로 이끈다.
바르지 않음에도 바르다고 인식하거나 믿음을 가질 때
또는 자신을 따르거나 말을 거역하지 못할 때
악의 축... 본래의 모습을 드러내면 노예로 삼는다.
그런 사이 명상 수행자는 음 나쁜... 악으로 향하여 걸어가게 된다.
자신을 밝히고자 했던 명상 수행은 이제 더욱 어둠으로 쌓이고
악의 축에 서 있다할 것이다.

명상 수행하는 자는
일체유심조. 중도에 있기 전에는
어둠이 아무리 좋게 본인에게 작용을 주고
빠른 명상 수행을 하게 하더라도
음양에서 구분 또는 구별하는 양면에서 선상
늦고 빠름
마음의 작용, 오온, 삼독의 좋고 나쁨을 떠나...
언제나 사량하여 양에 서서
양의 곳 장소 도량...에서
명상 수행하여야 할 것입니다.

이것이 올바른 명상 수행자라 할 것이다.

2002. 8.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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