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안, 선문답
법안(法眼) 혜초문불(慧超問佛)
칠통漆桶 조규일
2007. 10. 9. 21:16
제목 |
[66회] 법안(法眼) 혜초문불(慧超問佛) |
등록일 |
2004-11-17 |
조회수 |
20회 |
법안(法眼) 혜초문불(慧超問佛)
글쓴이: 칠통 날짜: 2004/08/03 06:17
擧. 僧問法眼, 慧超咨和尙, 如何是佛. 法眼云, 汝是慧超.
어떤 스님이 법안화상에게 물었다. '혜초가 화상께 여쭙습니다. 어떤 것이 부처입니까.' 법안이 답했다. '그대가 혜초로다' 하였다.
문) 부처가 무엇인가?를 물었는데 "그대가 혜초로다"한 도리를 일러보시오.
Re:법안(法眼) 혜초문불(慧超問佛)
글쓴이: 000 날짜: 2004/08/03 15:29
어떤 스님이 법안화상에게 물었다. '혜초가 화상께 여쭙습니다. 어떤 것이 부처입니까.' 법안이 답했다. '그대가 혜초로다' 하였다.
문) 부처가 무엇인가?를 물었는데 "그대가 혜초로다"한 도리를 일러보시오.
합장하고 저의 견해를 밝혀 봅니다.
-묻는 혜초가 없으면 부처도 없는 것이다. 묻는 나는 이미 부처이거늘 새롭게 누굴 찾는가? 그렇게 찾던 봄날의 종달새는 이미 본성속 에 지져기는 것을
제 목 : Re:Re:부처가 중생이고 중생이 부처다 글 쓴 이 : 칠통 날 짜 : 2004/08/05 05:56:44
어떤 스님이 법안화상에게 물었다. '혜초가 화상께 여쭙습니다. 어떤 것이 부처입니까.' 법안이 답했다. '그대가 혜초로다' 하였다.
문) 부처가 무엇인가?를 물었는데 "그대가 혜초로다"한 도리를 일러보시오.
합장하고 저의 견해를 밝혀 봅니다.
-묻는 혜초가 없으면 부처도 없는 것이다.
잘 살피었다 하겠습니다
내가 있고
혜초가 있으니
부처가 있는 것이지요.
그러나 그것도 이름이 그러할 뿐
나랄 것도 없도
혜초도 없으며
부처도 없는 것이지요
묻는 나는 이미 부처이거늘 새롭게 누굴 찾는가?
부처가 있으니
찾는 이 있고
찾는 이 있으니
부처가 있는 것이지요.
이미 내가 부처라면 새롭게 찾을 것 없는 부처는 어떠해야 하는가요?
어떤 이 부처라 하고
어떤 이 중생이라 하는가?
부처가 중생이고
중생이 부처다
부처와 중생이 오(悟) 사이에 있도다
무엇이 오(悟)이기에
놓여진 것 없이 놓여져
누굴 부처라 하고
누굴 중생이라 하는가요?
그렇게 찾던 봄 날의 종달새는 이미 본성속에 지져기는 것을
본성에 노릴지 않는 것이 없지요.
봄에는 개나리 피고
여름에는 매미가 울고
가을에는 낙엽이 지고
겨울이면 눈 내리지요.
어느 것 하나 본성이 아닌 것이 없지만
모두가 봄날은 아니지요.
만년 설은 찰라에 녹아
설이 있고 없고를 말하지만
얼음이 물이 되고 물이 얼음이 되었을 뿐
변하는 것이 무엇이기에
봄날의 종달새는 지저귀는가?
꼬리말 쓰기
000: 문을 두드리는 자는 모두 손님뿐이니, 언제나 이문의 주인이 나타날까 기다려봅니다. ()()() [2004/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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